이슈,잡다한 이야기

공모주 청약에 대한 모든 것 (오사육입이란?, 받을 주식수 계산하는 법, 따상이란?)

꼬무무 2021. 11. 2. 17:42
728x90
반응형

 

 

 

 

공모주 청약에 대한 모든 것

(오사육입이란?, 받을 주식수 계산하는 법, 따상이란?)

 

 

 

 

 

 

 

 

 

안녕하세요 ^^

코로나로 인한 주가폭락과 동학개미운동이 한국을 뜨겁게 달구며,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는 주린이들도 많이 늘었는데요.

오늘은 공모주 청약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식에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균등, 비례입니다.

 

 

보통 '꼬무무주식' 을 100주 청약한다고하면, 50은 균등물량, 50은 비례물량으로 정해집니다.

균등과 비례를 선택해서 신청하는 것은 아니고, 균등만 청약을 원한다면 최소청약주수로 청약, 비례까지 청약을 원한다면 비례경쟁률을 계산해서 청약을 신청하면 됩니다.

균등물량은 최소청약주수로 청약시 경쟁률(청약건수)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주식수가 달라집니다.

신청한 모든 사람이 균등하게 나눠갑니다.

균등배정물량 / 청약건수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꼬무무주식'의 균등배정물량은 50이였고 청약건수가 5건 이라면 10주 받아가겠죠?

 

 

 

 

 

 

비례물량은 경쟁률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비례경쟁률은 증권사에 표시되는 종합경쟁률 *2로 계산하세요)

'나의 청약 주식수 / 비례경쟁률 = 내가 받을 주식수' 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내가 청약한 '성진닷컴' 주식수가 100개고 , 경쟁률이 30이라면 3.3주를 받을 수 있겠네요.

이때 중요한게 오사육입인데요.

말그대로 5는 버리고 6을 취하는 계산 방식입니다.

오사육입을 활용해서 '성진닷컴' 주식을 4개 받고 싶다면 몇주를 청약해야할까요?

'110주/30 = 3.6'

110주를 청약했으면 되네요.

(가끔 예외적으로 소수점이 0.5가 되더라도 배정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장시 내가 가져갈 돈은 최대 얼마일까요?

일반적으로 증권사에서 청약시 2000원의 수수료가 부가됩니다.

(주식을 배정받지 못하면 수수료 부가되지않습니다.

수수료는 청약 금액 환불시 증권사에서 차감해가는 식입니다.)

시초가는 공모가 대비 최고 두배로 형성될수 있으며, 그날 가장 많이 오를 수 있는 상한가는 시초가의 30%입니다.

 

 

 

 

'성진닷컴'의 공모가가 20,000원 이였다면 최고 시초가는 40,000원입니다.

그날 가장 높은 가격(따상)은 시초가에서 30% 오른 52,000원입니다.

1주를 받았다면 그날 최고가 기준으로 따상가 52,000원-공모가 20,000원 -증권수수료 2,000원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치킨값 3만원 정도 벌어가겠네요.

물론 모든 주식이 따상까지 가는건 아닙니다.

꼭 기관확약비율이나, 성장세를 보고 투자하세요.

실시간 공모주 경쟁률이 궁금하다면 유튜브에 '공모주린이'님 방송을 추천합니다.

공모주 분석에서 실시간 경쟁률, 오사육입 금액까지 계산해주시는 유튜버입니다.

저는 오늘 디어유, 비트나인, 아이티아이즈 상장에 참여했는데요.

디어유는 0~2주, 비트나인 1주, 아이티아이즈 1주 배정이 예상됩니다.

환불일은 모두 4일, 상장일은 디어유,비트나인이 10일, 아이티아이즈가 11일입니다.

청약하신 분들 좋은 결과있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