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의 이해 / 상아 프론테크(수소연료 스택-멤브레인)-친환경 관련주/수소 관련주/수소차 관련주/수소연료 스택 관련주
현재 친환경 에너지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
그렇다면 현대차나 기아차를 제외한 수소 관련 업종과 업체는 무엇이 있을까?
1.연료전지 스택 : 산소와 수소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 에너지 생산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코오롱인더..)
2. 운전장치 : 전기화학반응을 위해 연료전지에 산소와 수소를 공급하고 스택의 열을 방출
(한온 시스템, 대우부품..)
3. 수소저장장치 : 수소를 저장
(효성 첨단소재, 일진다이아....)
4. 전력 변환장치 : 스택에서 생산되는 직류를 교류로 변환
5. 전장장치 : 전기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바꾸어 구동모터로 구동력을 생산
(아이에이, 삼화전자...)
스택이란? 수소와 공기 중 산소를 결합해 전기를 만드는 장치로, 50개의 셀을 직렬로 연결한 것
수소차의 심장이라고 한다.
*연료전지 스택의 구조
연료극:음극으로 공급된 수소가 수소이온과/전자로 분리
전해질:연료극에서 분리된 수소이온이 전해질을 동해 공기극으로 이동
(이때 전자는 외부 회로를 통해 곡기를으로 이동)
공기극:양극으로 공급된 산소와 외부회로를 통해 이동한 전자가 결하하며 물이 생성
-> 전기와 열 발생!
그렇다면 연료 전지차는 어떻게 운행될까?
1. 공기흡입
2. 산소, 수소를 연료전지로 보냄
3. 전기와 물 발생
4. 전기-> 모터
5. 모터 구동 주행
6. 물 배출
상아프론테크
지난해 일본의 갑작스러운 수출 제한 조치로 위기감을 느끼고
정부와 대기업 대비 협력해 산업 육성에 대한 노력을 지속
*수소차 핵심소재 개발
*2차 전지, 디스플레이, 자동차, 의료기기 부품 개발, 공급
*불소수지 기반 멤브레인 생산기술 보유
ePTFE 제조 특허 -> 대량 산사를 위한 증설 작업 중 (내년 상반기 상용 매출 시작)
(필터로 수소연료전지차에 수소 이온만 통과할 수 있는 막을 구성하는 역할)
*중국의 lcd 공장 증설로 디스플레이 매출 최고치
*세계적으로는 미국 고어사가 공급하고 있으나 국내 유일 업체
->국산화 성공(수소연료 전지 시스템은 국내 기업이 기술을 선도중
향후 해외 수출 가능성)
*국내, 중국에 이은 헝가리에 전기차 배터리 부품 공장도 신설
관련 매출 2020년 426억 원에서 2021년 565억으로 증가 예상)
/전해액 누수 방지 부품을 삼성 SDI에 납품)
위험성은?
2차 전지 국내 제조사의 매출 부진이 장기화될 경우 매출 약세 예상
신규사업인 안전 필터주사기나 필터니들 주사기의 인지도 확보 여부
참고: IBK투자증권(이건재), 유진투자증권(한병화), 블로그 백범, 블로그 주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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