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 이야기

내종체(내 종목 체크하기) - 현대모비스

꼬무무 2021. 1. 26.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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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종체(내 종목 체크하기) - 현대모비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삼성sdi,삼성전자,삼성전기에 이은 현대모비스를 체크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이번 글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komumu.tistory.com/90

 

내종체(내 종목 체크하기) - 카카오/삼성SDI

내종체(내 종목 체크하기) - 카카오/삼성 SDI 코스피가 3000을 돌파하고 유지하고 있는 지금 그동안 면밀히 살펴보지 못한 내 종목을 다시 한번 체크하려고 한다. 그동안 주식 카테고리에 올렸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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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mumu.tistory.com/91

 

내종체(내 종목 체크하기) - 삼성전자/삼성전기

내종체(내 종목 체크하기) - 삼성전자/삼성전기 당분간 2800~3200선에서 코스피가 왔다 갔다 할 거 같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동안 샀던 종목들을 다시 한번 공부하고, 체크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

komumu.tistory.com

 

 

 

 

 


 

 

현대모비스

 

 

현재 시총 10위를 형제회사인 기아차와 다투고 있는 그룹인데요

현대모비스는 오는 28일 지난 4분기 실적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상치는 5.2% 늘어난 6673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1년에는 54.5% 늘어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모듈 및 부품 제조사업과 as용 부품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계 6위 기업입니다.(2018년 기준)

 

 

핵심부품 제조 부문에서 ADAS, 구동모터, 전동차 차량 구동에 필요한 배터리 시스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 생산합니다.

모듈 부문은 자동차의 3대 핵심모듈인 새시모듈(차량 하부), 칵핏모듈(운전자, 탑승자의 편의 및 주행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프런트엔드 모듈(외부공간)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모듈이란? 컨베이어 벨트에서 부품을 조립해 생산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일부 라인을 한 덩이리체로 만드는 제품 단위)

 

 

모비스는 연구 개발비를 꾸준히 늘려가고 있습니다.

 

 

 

 

용인 마북연구소, 이왕연구소 및 서산 주행시험장 등 국내와 함께 북미, 유럽, 중국, 인도 같은 글로벌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미래 3대 기술인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전동화 흐름에 맞춰 연구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이중 전동화부분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모비스는 20년 대표이사를 교체했는데요.

조성환 사장이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되며 향후 연구개발비 규모가 더 늘어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모비스의 조성환사장님

 

국내 생산-울산, 아산, 과주, 이화, 서산, 안양, 김천, 진천, 포승, 창원, 천안, 충주

중국 생산-베이징 3 공장

미국, 조지아, 체코 등등 전 세계 9개국에 17개 글로벌 생산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매출액에 적신호가 끼였으나, 글로벌 수요 회복과 공장 가동이 정상화, 엔진 리콜 확대로 일부 긍정적 영향을 전망했습니다.

아이오닉 5 출시를 앞두고 수혜를 기대받고 있습니다.

지배구조 개편으로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20% 취득했으며(로보틱스 역량 확대와 연관 산업 신규 진출 및 신사업과의 시너지 제고를 위한 지분투자), 현대오트론을 흡수 합병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현대차 그룹 지배구조 이슈가 한창이었는데요

정의선 회장의 체제를 만드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21년 12월 31일까지 지배구조를 개편해야 합니다

양도소득세법으로 22년부터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공정거래 3 법으로 현대모비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의  순환 출자를 끊고 지주사를 세워야 하는데요.

글로비스는 새로 규제대상에 포함되어 지주사가 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총수 일가 지분율 규제 강화)

현대글로비스를 규제대상에서 벗어나게 하는 최고의 스토리는 현대글로비스와 모비스가 주식을 교환하여 새로운 형태의 재배구조를 개편하는 것입니다.

글로비스는 규제대상에서 벗어나고, 자연스럽게 순환출자 고리를 끊어 정 회장은 모비스를 중심으로 한 지배구조에 서게 되죠

 

결국 끝에는 현대모비스가 서있습니다.

 

 

 

 

외국인 형님들 열심히 팔고계시네요..

괜시리 불안하게^^;;;

하지만 전동화 부품의 지속적인 성장세나 모비스의 방향을 보면 역시 장기투자 할만합니다.

 

 

 

 

참고 : 다트(분기보고서), 데이터뉴스, 뉴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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