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배터리 자체 생산하겠다. 국내 배터리 사의 운명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안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15일 폭스바겐은 파워데이(테슬라의 배터리데이같은 행사)에서 앞으로의 행보를 발표했습니다
폭스바겐은 행사에서 '미래 통합 배터리를 각형으로 결정했다'라고 말했습니다
정확하게는 중국의 CATL에서 바떼리를 받겠다는 것이죠
통합형 셀로 불리는 각형 2차 전지는 30년 사용비율이 80%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최종적으로는 배터리를 자체 생산하겠다고 했죠
30년까지는 유럽 개 6개의 배터리 셀 합작사를 설립한다고 했습니다
LG에너지 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소송으로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를 원하는 폭스바겐이 배터리 셀 합작사 설립이라는 선택을 한 것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전기차용 바뗴리는 세 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1. 사각형-단단한 각형 (공간 차지 적음, 다양한 모양 가능 / 안정성, 내구력 강함, 무겁고 대형화 힘듦)
제공사 : CATL, 노쓰 볼트
2. 원형-원통형
3. 파우치형-납작한 주머니 (다양한 모양 가능, 공간 차지 적음, 배터리 안정성, 내구력 약함)
제공사 : lg에너지 솔루션, sk이노베이션
* LG에너지 솔루션은 GM, 르노, 현대차, 기아, 폭스바겐, 테슬라(원통형)에 납품 중입니다
폭스바겐은 만나서 이야기하자는 국내 배터리 3사의 요청을 거절했습니다
중국산 배터리 선택은 중국 시장을 빠르게 점유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폭스바겐은 테슬라를 따라잡겠다는 목표가 있죠
폭스바겐은 현재 5000원을 감원하고 고용을 동결했지만 전기차만 직원을 늘리겠다고 했습니다
감원으로 투자를 위한 실탄을 확보한 셈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엄청난 악재네요
소송전에서도 지고, 폭스바겐까지 떠나가면..
꽃길만 있을 거 같던 한국 배터리사에 정말 큰 악재네요
반대로 각형 배터리 수혜주로는 한농화성과 씨아이에스가 있습니다
한농화성은 전고체 배터리 대량 합성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씨아이에스 또한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중입니다
씨아이에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결국 한국 3사 중에서는 삼성 SDI가 가장 매력적이여 보입니다
오늘 조금 떨어져서 670,000원에 3주 추가 매수했네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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