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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차량용 팹리스업체 현황 (팹리스가 뭐에요?)

꼬무무 2021. 6. 4.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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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차량용 팹리스업체 현황 (팹리스가 뭐에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차량용 팹리스 업체에 대해 알아볼께요

팹리스라는 단어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시죠?

팹리스는 시스템반도체의 설계와 개발만을 수행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현재 차량용 반도체가 세계적으로 부족한건 아시고 계시죠?

이에 현대차 그룹도 반도체 사양 일부를 국내 시스템 반도체 회사들과 공유했습니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차량 조립에 필요한 반도체의 95%이상을 해외 반도체 회사로부터 공급받아 왔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차량용 팹리스 업체리스트를 보여드릴께요

 

실리콘웍스의 주력제품은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DDI)’입니다

DDI는 디스플레이 액정을 구동하는 데 쓰이는 반도체 칩입니다

국내 팹리스 업체중에 매출액이 가능 큽니다

국내 20개 팹리스 전체 매출액은 2조5000억원, 실리콘웍스의 지난해 매출액은 1조 1618억원입니다

정원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2022년에도 OLED 패널 생산 확대, DDI 가격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다

그때까지 실리콘웍스의 실적도 견조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실리콘웍스의 최근 공매도가 급증해서 주의해서 매매하세요

 

텔레칩스는 최근 르노 계열사인 러시아 '아브토바즈'에 차량용 통합반도체 SoC '돌핀'을 공급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돌핀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들어가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인 AP입니다

지능형 멀티미디어 시스템 '라다 엔조이 프로'를 통해 차량에서 스마트폰과 동일한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사용자 선호도 분석 기능을 통해 운전자에게 친숙한 경로와 음악을 제공하거나, 음성인식 시스템을 이용해서 음악을 켜거나 날씨를 검색할 수있습니다

현대와 기아등에도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해왔죠

차량용 반도체 MCU(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을 개발하고 삼성전자 파운드리로 시제품을 생산했습니다

MCU는 제한된 범위에서 작동하는 낮은 수준의 반도체지만 최근 품귀현상이 심해졌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10곳 미만의 기업이 과점하고 있기때문이죠

브레이크, 변속기 등 주요부품에 들어갑니다

연내 MCU제품을 자동차에 탑재, 상용화한다고 하네요

텔레칩스 또한 최근 공매 거래금액이 급증했으니 주의해서 매매하세요

 

 

 

 

 

해성디에스는 차량용 반도체 관련 리드 프레임과 반도체용 패키지 기판(Package Substrate)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소재·부품 전문 기업입니다

리드프레임은 반도체칩을 외부회로에 연결하고, 반도체 전체 패키지에서 칩을 지지해 주는 기판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전자회로가 쓰이는 어느곳이든 필요한 부품입니다

리드프레임은 해성디에스의 매출 중 67.6%를 차지합니다

패키지 서브트레이트는 반도체 칩을 실장할 수 있는 기판으로 칩과 메인보드를 연결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휴대폰에 쓰는 심카드 역시 이 기술을 써서 만들 수 있습니다

해성디에스는 2018~2020년까지 많은설비투자를 했습니다

기계장치의 감가상각은 5년으로 2018년~2020년의 감가상각은 2023~2025년 끝나게되고, 23년부터 당기순이익률이 높아집니다

해성디에스는 원재재 사용비율이 45%가 넘습니다

구리가격이 상승하면 해성디에스에게는 안좋겠죠?

 

 

넥스트칩은 아직 상장되어있지않습니다

모회사인 앤씨앤 53억원, SV인베스트먼트와 케이앤투자파트너스에게 97억원

총 150억원의 규모의 자금을 조달받아 2022년 상장예정입니다

앤씨앤 자회사 넥스트칩의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용 프로세서 '아파치4(APACHE4)'가 일본 자동차 부품업체(Tier1)의 긴급제동장치(AEB)용 후방 스마트 카메라에 채택됬습니다

세계 첫 자율주행 차량용 CPU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ETRI와 CPU코어 '알덴바란3'의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알덴바란은 무인차의 각종 센서가 모아준 데이터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프로세서로 무인차의 두뇌역활을 수행합니다

넥스트칩의 자동차 카메라 영상 처리 기술, 전송 기술 및 사물 인식 기술이 인정 받으면서 점차 제품을 채택하려고 하는 완성차(OEM)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에는 ISP(영상 처리 기술)를 제공하기 시작했는데요

아반떼와 싼타페 최신 모델에 적용되는 ISP는 HD급 고화질 반도체로, 주차선 표시와 자동 보정등의 화면 구성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와 발전과 함께 고해상도 영상은 필수로 자리 잡았죠

AHD(비디오 영상을 아날로그식으로 전송할 수 있는 영상 전송 기술) 또한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가지고 있습니다

 

 

픽셀플러스는 CMOS 이미지센서 및 칩셀 개발 설계 전문 업체입니다

픽셀플러스는 지난해 흑자전환을 한 회사인데요

하지만 중국 시장에서 부진으로 올해 다시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중국 로컬 이미지 센서 업체인 스마트센스와 대만 SOI가 중국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판교에 286억원대 신규시설투자를 결정했었죠

하지만 점유율 전쟁이 치열해지는 중국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걱정이네요..

 

 

 

VSI는 자율주행차량용 이더넷과 초고속링크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IP,반도체 칩등을 개발합니다

강수원대표는 '완전한 자율주행을 위해 차량 내 탑재되는 센서 수가 증가함에 따라 초고속링크 시장도 연평균 20%씩 성장해 2025년께 3조원 규모를 넘어설 것이다

현재 유럽 차량 OEM의 요구에 맞춰 글로벌 차량용 센서 및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차량용 초고속링크를 탑재하기 위해 초고속링크 기술 개발 업체와 발 빠르게 협업하며 대응하고 있다

디지털 기반의 차량용 초고속링크 기술이 미래 자율주행 차량 내 네트워크 솔루션이 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초고속링크 기술은 자율주행차량에 탑재된 센서와 디스플레이 데이터를 프로세서로 송수신하도록 인터페이스 기능을 합니다

기존 아날로그 기반의 링크보다 속도는 빠르고 오류 복구도 가능하며 데이터 손실도 적습니다

 

 

실리콘마이터스는 전력관리와 오디오 반도체 팹리스 회사입니다

20년 4월 차량 인포테인먼트시스템 AVN 전력관리칩 SM6700Q를 출시했으며, 20년 8월에는 자동차 OLED용 전력관리칩을 개발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실리콘웍스, 텔레칩스, 해성디에스, 넥스트칩(앤씨앤)까지는 괜찮아보이네요 ^^

하지만 낮은 수준의 주가는 아니기때문에 담을지 말지는 고민해봐야할꺼같아요

여러분은 어떤 업체가 가장 좋아보이세요?

오늘도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버세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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